본문 바로가기
정보

엑셀 if함수 중첩 활용

by IT-Information 2020. 5. 26.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중요도가 강조되는 것은 엑셀이라는 사실에 다들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숫자나, 조건별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값을 도출해낼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야되는 일들의 작업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프로램의 기능 중 하나인 엑셀 if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입니다.

중첩에 대한 내용도 한번에 다룰 것이기 때문에 오늘 이 글을 다 읽을 때엔 두가지 개념에 대해서 숙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엑셀 if함수


if 함수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처음 이 개념을 접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던 기능이 아니다보니, 어렵기만 할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 기능은 직관적입니다.

기능이 생각나지 않을 때에는 그 이름 자체에 집중해보자 if(만약)함수는 만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이라는 것은 조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값을 걸러내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if함수는 일단 if(가,나,다) 이렇게 생긴 형태를 만들어 줘야합니다.

여기서 들어가는 (가)는 자신이 원하는 조건입니다.

이 조건을 만족했을 때에 (나)의 값을 출력하고, 만족하지 못했다면 (다)의 값을 출력합니다.

정말 간단한 함수입니다.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좀 더 쉽게 풀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본인이 설정해놓은 조건(가)에 만족하면 (나)를 그렇지 않으면(다)의 값을 보여줍니다.

이게 IF 함수의 전부입니다.

개념은 한줄로 정리가 가능하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이게 어떻게 해야되는 건지 헷갈릴 때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IF 함수 사용하는법

우선 처음에는 예시로 사용할만한 파일을 불러와주도록 합니다.

현재는 연습을 위해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복잡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위의 사진처럼 이름과 수치, 그리고 등급(결과값을 출력할 칸) 세가지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굳이 똑같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름과 수치, 그리고 결과값을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다른 함수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함수값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F로 시작해줘야합니다.

제대로 위처럼 IF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지 확인을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주도록 합니다.

IF함수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나와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닫는 여는 괄호를 넣어줍니다.

모든 함수는 시작할 때 여는 괄호로 시작해서 닫는 괄호로 끝납니다.

이점 명시해야합니다.

만약 자신이 두번 괄호를 열어줬다면 닫는 것 역시 두번해야합니다.

대부분 괄호만 빼먹었을 때에는 자동으로 보정이 되지만 보정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점에 대해서 유의하고 있어야합니다.

엑셀 if함수


위 식에서 보이는 J9이라는 값은 우리가 측정하길 원하고자 하는 값이 있는 곳의 위치입니다.

우리는 수치 중에서도 (가)의 수치가 80이상인지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가)의 (수치)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J9을 기입해준 것입니다.

이 위치는 굳이 자기가 일일이 기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IF(  이부분까지 작성해놓고 원하는 셀을 클릭하면 그 셀의 위치가 자동으로 기입되기 때문입니다.

즉, =IF다음에 여는괄호까지만 기입해놓은 다음에  측정을 해야하는 수치가 있는 셀을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기호는 오른쪽 이상일 경우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말해보도록 하겠다. (가)>=80 이렇게 되어있을 경우에는 (가)의 값이 80이상인 경우에라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을테니, 위에 있는 함수의 뜻을 말해주도록하겠습니다.

어렵다면 적혀있는 것과 대입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길 바랍니다.

IF(J9>=80,"S","F") 

뜻: 만약 J9의 값이 80이상이라면 S라는 값을 출력하고, 그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 F라는 값을 출력하라 입니다.

이렇게 정리해놓으니 간단하다고 생각이 들 것입니다.

맨 앞부분에는 조건식을, 그다음 부분에는 참일 경우에 원하는 출력값을, 마지막 부분에는 거짓일 경우에 나타날 값을 적어놓으면 되는 것입니다.

참과 거짓이 적혀있는 부분에 ""(쌍따옴표)를 사용한 이유는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문자는 꼭 ""(쌍따옴표)를 사용해줘야합니다.

만약 한글로 한다면 "에스","에프"이런 형태가 될 것입니다.

위에 있는 괄호,콤마,쌍따옴표 무엇 하나라도 빠질 경우에는 식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오탈자가 없는지 제대로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길 바랍니다.

모든 값을 적었다면 엔터를 누르면 제대로 값이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값은 80이상이 아닌, 70밖에 안 되는 수치이기 때문에(J>=80의 조건이 충족하지 못함) 거짓일경우(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을경우) 나오도록 설정한 F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가)의 측정값은 알았으니, (나)~(사)까지의 값도 알아봐야할 것입니다.

일일이 복사 붙여넣기하며 값을 넣을 필요 없습니다.

위 사진을 기준으로 F라고 적혀있는 셀을 클릭해주면 초록센으로 테두리가 생기게 되는데 테두리 오른쪽 밑부분을 유심히 보면 조그마한 동그라미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하고 밑으로 쭉 드래그 하면 위처럼 초록색 테두리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부분까지 늘려줍니다.

늘려준다음 마우스를 손에서 떼주면 밑에 있는 부분까지 IF함수가 모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하나 수정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이 함수를 사용할 때가 아니더라도 알아두면 좋은 기능이기 때문에 숙지해두길 바랍니다.

엑셀 if함수


엑셀 IF함수 중첩을 사용해봅시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서 엑셀 IF함수 중첩 이란 말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된다 조건식을 두번 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70이상=S를 출력 
2.70미만60이상=A, 
3. 1,2의 조건에 만족하지 못할경우(참이 아닐경우)=B를 출력
위와 같이 2가지 이상의 결과값을 조건별로 나타낼 때 IF함수 중첩을 주로 사용합니다.

사실 일반적인 IF함수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중첩까지 필요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이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는 =IF(조건식,참일경우,참이아닐경우) 이런식으로 식을 작성해줬다면 이번에는 =IF(1조건식,1조건식이참일경우출력값,2조건식,2조건식이참일경우출력값,거짓(1,2조건식에부합하지못할경우)출력값) 이런식으로 식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그저 IF가 한번 더 들어갔을 뿐입니다.

첫부분에서 필자의 설명을 제대로 읽은 분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위의 식을 풀어서 말해주도록 하겠습니다.

IF(J9>=80,"S",IF(J9>=70,"A","B"))

뜻:만약 J9의 값이 80이상일 경우에는 S를 출력합니다.

80미만일경우엔 70이상이라면 A를 출력합니다.

그외에 모든 경우는 B를 출력합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위에 적혀있는 식과 뜻을 대조해보면서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래도 어렵다면 첫부분부터 놓친 것은 없나 차근차근 다시 읽어보길 바라겠습니다.

위처럼 제대로 식을 기입했다면 제대로 제대로 값이 출력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부분만 확인해서는 총3가지의 값이 잘 나오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도 아까 햇던 것처럼 드래그를 통해 밑까지 IF함수 중첩을 적용해보도록 합니다.
S,A,B이렇게 총 3가지의 출력값이 조건별로 잘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IF함수 중첩을 두번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은 그렇다입니다.

여러번 중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위에서 전부 다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이미지에 적혀있는 함수식을 보고 위에서 알려준 개념을 적용하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식을 다 적었으면 이렇게 여러번 IF함수를 중첩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값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S~B까지 뿐만 아니라 S~F까지의 세밀한 등급분리도 가능해집니다.
엑셀 IF함수 중첩 생각보다 쉽습니다.
참고로 조금이라도 틀리는 부분이 있다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기호와 숫자를 잘 넣었는지 확인하며 작업을 하길 바랍니다.
특히 어려운 부분인 엑셀 IF함수 중첩에 대한 내용을 끝까지 읽었음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 곳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면 필자가 아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