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크롬 시크릿모드 및 즐겨찾기 가져오기

by IT-Information 2020. 5. 26.

오늘 필자가 이야기할 것은 크롬 시크릿모드 사용법입니다.

우선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선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기능은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원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당연히 남게되는 기록이 남지 않는 것입니다.

참고로 검색 기록도 남지 않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어디에다 쓰냐고 물어볼 수도 있는데, 개인정보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꽤나 유용한 기능입니다.

크롬

예컨데, 요즘은 어떤 곳의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다 크롬이 깔려있는데, 만약 공용컴퓨터에서 검색을 하고 그 방문기록을 안 지우고 그냥 왔다고 생각해보자, 괜히 찝찝한 기분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시크릿모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더 빠른 검색속도를 위해서입니다.

원래는 기록되어야하는 방문기록,쿠키등등이 기록되지 않으면서 일반모드를 쓸 때보다 확연하게 더 나은 속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다면 당연하게도 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크롬 시크릿모드 단점은 사용할 때마다 새로 창을 열어야한다는 겁니다.

컴퓨터를 조금씩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꽤나 귀찮은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필자가, 딱히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빠르게 시크릿모드를 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으로 해야될 것은 일반 크롬창을 띄워주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단축키를 입력해야 하는데 Ctrl + Shift + N 을 눌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새 창에서 크롬 시크릿모드 창이 뜬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방법들도 많지만 이렇게 하는 게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축키를 활용한 방법으로 켜는 것은 약1초~2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 방법을 아는 분들이라면 굳이 크롬 시크릿모드로 시작 하는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키보드가 안 되는 상황에서도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까와 마찬가지로 일반 크롬창을 띄워준 이후에 오른쪽 상단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점모양들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그 후 새 시크릿 창이라고 적혀잇는 부분을 눌러주면 마찬가지로 새창에서 시크릿모드가 실행되게 됩니다.

아까 처음 단축키를 활용한 것보다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축키가 복잡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 분들에게는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법한 간단한 방법이라서 이것도 알아두면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크롬


크롬 시크릿모드 간단 사용법


영상으로도 짧게 크롬 시크릿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시연해봤습니다.

현재 모바일 버전으로 보고 있으신 분들은 이 동영상을 참고해서, 어떤 형식으로 실행이 되고 어떤 느낌으로 창이 보이는지 한번 참고해보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컴퓨터를 하시는 분이라면 Microsoft edge 혹은 크롬을 사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둘 다 사용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번갈가면서 쓰기 마련인데, 아무래도 두개를 따로 쓰다보면 즐겨찾기(크롬에서는 북마크라고 불림) 또한 한개가 아닌 두부분으로 나뉘기 마련입니다.

평소에 이 기능을 별로 쓰지 않는 분이라면 문제가 업겠지만, 편의성을 위해서 이것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북마크가 두개로 분리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필자가 엣지와 chrome 둘 다 서로 즐겨찾기 가져오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양쪽으로 오고 가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불편함이 적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크롬내역을 엣지로 옮기기 

우선 마이크로 소프트 엣지로 크롬의 즐겨찾기 가져오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창 오른쪽 맨 윗부분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준 뒤 즐겨찾기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다운로드 혹은 읽기 목록에 대해서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창이 나오는데 수레바퀴 같이 생긴 부분을 눌러서 들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 왜냐하면 첫 설정부터 다시해야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렵지 않아서 다시 키는데 10초도 안 걸리지만 그래도 귀찮으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크롬


자, 이제 여기까지했으면 즐겨찾기 및 기타정보 전송을 가져와주면 됩니다.

홈 단추를 표시하는 버튼도 여기에 있기 때문에 혹시 홈 단추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면 이참에 여기서 수정하길 바랍니다.

필자는 딱히 다른 기능들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정보가져오기에서 인터넷 익스플로어 혹은 크롬 어떤 것의 즐겨찾기를 가져올 것인지 골라준 다음에 가져오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밑에 있는 HTML 파일을 사용한 방법은 굳이 지금은 필요 없기 때문에 다음에 다른 브라우저에 대해서 설명할 때 이야기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엣지내용을 크롬으로 옮기기

우선 아까와 마찬가지로 우측상단에 설정탭을 눌러줍니다.

여기는 전과는 다르게 더 다양한 것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쪼겡 보이는 시크릿 창이라는 것은 검색기록과, 쿠키가 남지 않게 서칭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창입니다.

아무래도 임시파일이 저장되지 않아서그런지 검색속도가 좀 빨라지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서 필자가 애용하는기능입니다.

아마 시크릿모드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할텐데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잡설은 이쯤 하고, 북마크라고 적혀있는 곳들 들어갑니다.

엣지와는 이름이 약간 다르지만 똑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눌렀다면 이렇게 확장된 선택지가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그중에 맨 밑에 있는 것(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엣지 혹은 인터넷 둘 중 어떤 곳에서 즐겨찾기 가져오기를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필자는 Microsoft Edge에 설정을 해뒀지만 독자분들은 본인이 원하는 것에 맞게 변경하면 됩니다.

아마 여러 방법들 중 이게 가장 간단한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혹여나 이것보다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른다면 추가적으로 이야기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즐겨찾기 가져오기 쉽게


긴 글을 읽기 꺼려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이렇게 간단히 필기식으로도 적어놨으니, 보고 따라하시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미지와 설명을 같이 보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해서 이미지도 영상에 포함할까 생각했는데, 차라리 텍스트만으로 적는 것이 오히려 더  집중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만들어봤습니다.

이걸로 즐겨찾기 가져오기 방법에 대해서 다 숙지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