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림판 사진 간편하게 자르기

by IT-Information 2020. 5. 26.

필자가 포토샵을 사용하기 이전 주로 사용하던 툴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림판입니다.

왜 이것을 사용했냐면 가장 큰 이유는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컴퓨터에나 공용적으로 있는 이 툴은 정기구독을 해야하는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그냥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애용했었는데, 아무래도 포토샵에 비해 많은 이들이 쓰는 것은 아니기에 필자가 사용하던 당시에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어서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이번엔 사용하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유용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그림판 사진 자르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려고 합니다.

평소 툴 다루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어려운 용어 사용은 자제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판 사진 자르기


1. 그림판 사진 자르기 어떻게 할까?

우선 처음으로 해야될 것은 이 툴을 켜주는 것입니다.

따로 다운은 필요 없고, 본인의 PC에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키를 누르면 내 컴퓨터 안에 있는 앱들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거기서 "그림판"이라고 친 후에 위에 나오는 앱을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대부분 키는 법은 아실 거라고 생각하지만, 오늘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본다는 전제하에 작성하는 글이라, 처음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느라 포함시켰습니다.

정상적으로 켜졌다면 아무것도 없는 흰색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그림판 사진 자르기를 하기 위해서 우리는 여기에서 자신이 편집하고자 하는 사진을 불러와줘야 합니다.

사진을 가져오는 방법은 바탕화면 혹은 자신의 폴더 안에 있는 이미지(아이콘)를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꾹누르고 있는 상태로 그림판 안으로 가져오면 됩니다.

위를 기준으로 봤을 땐 예시이미지를 오른쪽의 흰색 배경으로 가져가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림판 사진 자르기


사진을 불러와줬으면 윗부분 도구가 모여있는 것에 선택이라고 적혀있는 글씨가 보일 것입니다.

그 바로 밑부분에 있는 조그마한 도형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여기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위에 있는 큰 점선으로 된 네모를 누르라는 것이 아니라 그밑에 있는 조그마한 역삼각형을 누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숨겨져 있던 창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봐야할 것은 단 두가지밖에 없습니다.

1.사각형으로 선택, 그리고 2.자유형으로 선택입니다.

이 두가지 이외에 다른 것들은 없다고 생각하고 해도 아무지장이 없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1번과 2번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주도록 할 것입니다.

2. 사각형으로 자르기

사각형으로 자르기 버튼을 눌렀다면 자신이 드래그 하는 부분에 위처럼 점선으로 된 네모 칸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크기만큼 지정해주면 됩니다.

필자는 위에 보이는 전등부분을 좀 더 집중하게 하기 위해서 근처로 네모를 만들었습니다.

그림판 사진 자르기


이렇게 제대로 선택된 것을 확인한 다음에는 윗부분에 있는 자르기를 눌러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잘못 선택했을 경우에는 왼쪽 상단에 있는 화살표 모양을 통해 작업을 이전으로 돌리거나, 다시 원래대로 돌릴 수 있습니다.

왼쪽을 바라보고 있는 화살표가 이전으로 되돌리기이고,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는 화살표가 앞으로 돌아가기입니다.

이 기능은 그림판 사진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유용하게 쓰는 것이기 때문에 숙지해두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르기 버튼을 눌렀으면, 이렇게 본인이 선택한 영역만큼이 잘려져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왼쪽 윗부분에 있는 파일이라고 적혀있는 곳을 누르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위의 버튼을 눌렀을 경우에 어디에 저장할지, 어떤 이름으로 할지에 대해서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본인이 원하는 대로 지정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자신이 자르기 한 이미지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JPG,PNG 등 어떤 형식으로 저장할 건지에 대한 것도 본인이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형식이 있다면 그것으로 골라주면 됩니다.

3. 자유형으로 자르기

이번에는 아까와 봤던 자르기 기능들 중 자유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까는 드래그 하면 사각형으로 선택이 됐지만, 이번에는 선을 그리듯이 자기가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곡선,원,직선 등등 자신이 그릴 수 있는 모양이라면 어떤 것이든 영역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대로 그려주길 바랍니다.

참고로 시작점과 끝점은 서로 맞닿아야합니다.

즉, 선이 중간이 끊기면 안 되고 쭉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위에 보이는 것처럼 마우스에서 손을 떼지 않은 상태로  한번에 길게 그려야 합니다.

그림판 사진 자르기


제대로 그렸으면 자기가 지정한 모양이 아닌, 네모로 점선이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보기에만 그렇게 보이는 것이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다 영역을 그렸다면 아까와 마찬가지로 자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필자가 지정한 영역만큼만 자르기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 방법 중 본인에게 필요한 방법으로 그림판 사진 자르기를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사실 오늘 다뤄본 내용은 그렇게 어렵진 않았지만 그래도 혼자 하기엔 방법이 헷갈렸을 수도 있습니다.

4. 그림판 사진 자르기 방법

그래서 혹시나 글 내용 중에 이해가 안 되는 게 있을 분들을 위해서 그림판을 사용하는 영상으로도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첨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영상에 보이는 내용을 따라해보길 바랍니다.

오늘 필자가 알려드린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용하고, 좋은 IT정보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