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오류 해결방법

by IT-Information 2020. 5. 25.

오늘 다뤄볼 내용은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찼으므로..."라고 나오는 오류 메시지에 대한 해결 법입니다.

간단한 서론 뒤에 두가지 방법을 통해서 앞으로 이런 문제가 다시 생기지 않게 방지하는 것 또한 알려주도록 할 것입니다.
간혹 photoshop을 다루다 보면 곤란한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컴퓨터 문제로 인한 혹은 프로그램 문제로 인한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렇게 자주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포토샵이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문제발생시 빠르게 해결하지 못해서, 자신이 해야되는 작업을 못하고 묶인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오류 발생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가장 고생했던 오류는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문제였는데 아마 대부분의 분들도 겪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그 오류는 바로 스크래치 디스크가 꽉 찼기 때문에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는 메시지입니다.

빨리 편집한 것을 저장하고, 내보내기를 해야하는데 이런일이 발생하면 정말 곤혹스럽습니다.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 중 간혹 삭제 후 재설치만 무한반복 하시거나, 껏다 켰다 수도 없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면 그런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다음에 이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줄 것이기 때문에 끝까지 읽길 바랍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문제 왜 발생할까?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아주 명확하고 간단합니다.

바로 자신 컴퓨터에 여유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간은 c드라이브 혹은 d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이야기합니다.

내 컴퓨터에 얼마나 용량이 남았는지 혹은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본인의 c,d드라이브의 현재 용량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주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키를 누르면 나오는 이 창에서 내 pc를 검색해서 들어가주도록 합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해도 상관없으니 내PC 창만 열어주면 됩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그러면 이러한 창이 보일 것입니다.

우리가 확인해야될 것은 아래에 있는 장치,드라이브 칸이다. 현재 windows(c)는 18.5G의 용량이 사용가능하다고 나오고 있고, New Volume(D)SMS 696GB가 사용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뒤에 있는 알파벳이 우리가 흔히 부르는 C드라이브,D드라이브입니다.

필자는 꽤나 공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렇게 파란색으로 보이지만, 아마 용량이 꽉찬 분이라면 빨간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대체로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문제는 남은 공간이 2GB미만일 때 발생합니다.

즉, 자신의 드라이브를 봤을 때 공간이 확연하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 때문에 이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쓸데없는 파일이 많아서 쉽게 용량을 확보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프로그램 몇개만 삭제하면 되겠지만, 이렇게 간단히 삭제만 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면 나중에 똑같은 오류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고, 중요한 파일이 많으신 분들은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다른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디스크 문제 해결방법 첫번째

우선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을 켜줘야 합니다.

제대로 켜졌다면 ctrl + k 단축키를 눌러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들어가주도록 합니다.

굳이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윗부분에 있는 편집을 눌러서 들어가도 되지만 그러면 귀찮으니, 간단하게 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제대로 키를 눌렀다면 이러한 화면이 뜰 것입니다.

일반,인터페이스 등 여러 기능들이 있는듯 하지만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밑부분에 있는 스크래치 디스크라고 적혀있는 걸 눌러주도록 할 것입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그러면 이렇게 현재 어떤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곳에 남은 공간은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엔 지금 스크래치 디스크로 C드라이브가 사용되고 있는데, 남은 공간은 16G정도밖에 없습니다.

즉, 파일 몇개만 더 받고나면 다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밑에 있는 D드라이브를 봐보겠다. 600G가 넘는 공간이 있습니다.

파일을 수십개 추가해도 끄떡 없을 여유용량입니다.

​이를 보고 어떻게 해야될지 이미 유추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남은 공간이 많은 곳에 활성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즉, 위 사진을 기준으로 봣을 때 D옆부분에 활성을 눌러줘야합니다.

그리고 확인까지 누르면 발생하던 오류가 더 이상 뜨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밑부분에 포토샵을 실행할 때 컨트롤키와 알트키를 길게 눌러서 변경도 가능하다고 적혀있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앞선 과정들을 따르지 않아도 빠르게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를 바꿀 수 있지만, 켜져있을 때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어서 마지막으로 순서를 결정했습니다.

본인이 만약, 아직 photoshop을 실행하지 않았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가장 단순하다. 컨트롤키 + 알트키를 둘 다 꾹 누르고 있는 상태로 포토샵을 실행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기 전까지 키에서 손을 떼면 안 된다. 수초~수십초 기다리면 위의 이미지와 똑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용량이 많이 남아 있는 디스크공간으로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문제생겼을 때 

만약, 본인이 C드라이브 하나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바꿀 드라이브가 없다고 하시는 분은 어쩔 수 없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파일들을 삭제해서 용량을 만들어야합니다.

참고로 약 5GB 정도는 공간확보를 해두고 작업을 해야 오류창이 뜨지 않을 것입니다.

필자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다음에 더 유용한 IT정보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사양 확인 체크  (0) 2020.05.26
그림판 사진 간편하게 자르기  (0) 2020.05.26
아이폰 및 카카오톡 알람 설정  (0) 2020.05.25
갤럭시 S9 스펙 정리  (0) 2020.05.25
윈도우10 제어판 및 타임라인 삭제  (0) 2020.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