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윈도우10 제어판 및 타임라인 삭제

by IT-Information 2020. 5. 25.

1. 윈도우10 제어판 위치 및 프로그램 제거 방법 단축키 없이 설정


컴퓨터를 하다보면 간혹, 자신이 삭제해야될 파일이 생기곤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exe파일만 지웠을 경우에는 내부에 설치된 program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제어판에서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윈도우10 버전을 오면서 xp에서는 바탕화면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제어 판의 아이콘이 사라져버려서 곤란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것이 있는 위치기 어디인지, 그것을 찾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주도록 할 것이고, 앞으로 복잡하게 찾지 않아도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중간에는 제어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제거 하는 방법도 알려주도록 할 것이니, 글을 정독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10 제어판 및 타임라인


우선적으로 다룰 것은 윈도우10 제어판 위치 찾기 방법에 대해서이다. 일단 window10에 기본으로 존재하는 검색화면을 들어가주길 바라겠습니다.

검색화면을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 맨 하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흰색 네모창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곳은 본인의 PC에서 찾고자하는 파일이나 문서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곳인데, 우리가 오늘 찾아야할 것은 제어판이기 때문에, 제어 판이라는 글자를 여백에 적어줍니다.

그러면 위처럼 앱이 하나 나올 것은데 눌러주면 실행이됩니다.


이곳에서는 피시의 기본 설정을 바꿀 수도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것은 program 제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만 말하고 바로, 제어판 아이콘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할 것입니다.

우선, 프로그램 제거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본인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파일들과, 설치된 날짜, 그리고 그 크기가 어느정도인지가 나옵니다.

만약, 본인이 예전에 설치했으며, 용량이 큰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면 여기서 삭제하면 용량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로 필수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삭제한 포맷을 해야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다신이 깔았다고 기억이 나는 것만 지우길 바랍니다.

지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삭제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이름을 마우스 우클릭 한 뒤, 제거/변경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프로그램 제거 방법까지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윈도우10 제어판을 검색하지 않아도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바탕화면 아무곳이나 상관 없으니, 마우스로 우클릭해주면, 이렇게 개인설정이라고 적혀있는 게 나오게 됩니다.

저걸 열어줍니다.
그다음 테마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들어간 다음 맨 밑으로 스크롤 해서 내려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관련설정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이라고 적힌 탭이 있는데 이부분을 들어가주도록 합니다.
현재 위에 제어 판이라고 적혀있는 곳이 체크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곳을 눌러준 뒤에 활성화된 적용을 누르고, 최종적으로 확인까지 해주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오늘 필자가 알려준대로 따라했다면, 이렇게 바탕에 윈도우10 제어판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해두면 앞으로 다음에 삭제할 게 생기거나, 변경해야될 사항이 생겼을 때 귀찮게 일일이 다시 찾아들어가지 않아도,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필자 또한 이것을 몰랐을 때에는 윈도우키를 눌러서 매번 검색하곤 했었는데, 이렇게 한번 지정해놓고 난 뒤로는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 및 타임라인

2. 윈도우10 타임라인 삭제 방법

 

컴퓨터를 하면서 이것저것 기능들을 만져봤다면 윈도우10버전에 타임라인이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겁니다.

참고로 이는 자신이 특정 작업을 수행했을 때 남는 기록들을 보존해놨다가 추후에 볼 수 있게 모아놓은 것으로,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PC에서 보유하고 있는 방문기록 정도로 보면 될 것입니다.

별도의 설정을 안 해놨다면 저절로 정보가 수집되고 있기 때문에, 이 기록들을 지우기 위해선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하는 방법을 모르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자가 지금부터 윈도우10 타임라인 삭제 하는 방법 및 끄는 법까지 한번에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으로 할 것은 타임라인을 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필자는 그중에 가장 쉬운 단축키를 사용해볼 것입니다.

윈도우+TAP 키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내가 작업한 내역들이 모여있는 창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필자는 이 창을 처음 보고 놀랐었습니다.

왜냐하면 상당시간이 지난 기록들까지 다 모여있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부분은 캐시정리 등을 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마 대부부분의 분들은 몇달 전의 기록까지 쭉 나열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10 타임라인 삭제를  한개만 하는 방법은 작업내역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위와같은 속성창이 보이게 한다음, 제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자신이 클릭한 작업기록 1개만 사라집니다.

참고로 밑에 있는 5월 10일에서 모두 지우기를 눌러주면 그날의 기록들이 모두 한번에 지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들은 모든 내역이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한개, 혹은 하루만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일일이 없애는 게 꽤나 귀찮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 및 타임라인

그렇기 때문에 이걸 한번에 삭제하는 법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윈도우10 설정을 들어주도록 한다. 꽤나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만약 어떤 위치에 있는지 모른다면 간단하게 윈도우+I 키를 눌러서 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검색하는 곳에 설정이라고 치고 맨 위에 나오는 앱을 눌러도 됩니다.

전자와 후자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상관 없습니다.

만약 본인이 설정으로 제대로 들어갔다면 위와 같이 보일 것입니다.

개인 정보라고 적혀있는 것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탭이 확장되면서 여러가지 세부 설정들이 보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확인해야될 부분은 활동기록이라는 부분이다. 저곳에서 타임라인 관련해서 지우거나, 자동저장을 끄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활동기록으로 들어왔다면 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체크되어있는 것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밑부분에도 체크가 되어있다면 마찬가지로 해제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앞으로 타임라인이 더 이상 저장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곳들을 체크한 이후부터는 내 활동기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보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앞의 정보가 없으면 작업을 수행했을 때 남는 기록들 즉, 타임라인에 대한 저장도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해야될 것이 남았습니다.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주도록 합니다.


활동기록의 밑부분으로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활동기록에 대한 내용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켬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꺼준 뒤에, 지우기까지 하면 지금까지 저장되어 있던 모든 기록들이 지워지게 됩니다.
참고로 주의해야될 점은 한번 삭제한 다음에는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혹여나 필요한 타임라인 정보가 있다면 신중히 제거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별로 필요있는 정보가 없다면 깔끔하게 지우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 뒤에 타임라인을 들어가서 다시 확인해보면 지금 내가 수행하고 있는 작업들을 제외하고, 과거의 기록들은 모두 정리되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윈도우10 타임라인 삭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기능을 끄는법까지 같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