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삭제

by IT-Information 2020. 5. 25.

가끔 여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컴퓨터를 부팅해보면, 내가 등록해놨던 적이 없는 이상한 앱이 시작프로그램으로 추가 되어 있는 상황을 겪게 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제거해야되는지 몰라서 닫기로 매번 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자동으로 실행되는 이 앱들이 부팅속도를 느리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켜진다음 끄는 것보다는 애초에 시작할 때 실행되지 않게 막는 것이 더 낫습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한가지 예시를 더 들어보자면, 아까 초반에 필자가 말했던 것과는 반대로 내가 컴퓨터를 할 때 꼭 사용하곤 하는 프로그램은 매번 일일이 키기 귀찮으니,부팅시 작동으로 시작되길 바라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필자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을 삭제하는 것까지 동시에 알려드리도록 할 것입니다.

이 기능은 생소하지만 알아두면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여러가지 자동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으시던 분은 아마도 시작프로그램 삭제를 한 후에 부팅속도가 확연히 달라지는 모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와 함께 초심자라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도록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1. 시작프로그램 삭제하는 방법


우선 좀 더 쉬운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 방법부터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삭제를 하기 위해서 제일 처음 해야될 것은 작업관리자라는 창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를 알고 있는 분이라면 쉽게 들어갈 수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약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작업관리자에서는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하거나, 현재 cpu사용량이 얼마인지등 유용한 기능들이 꽤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좀 있다가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작업관리자를 들어가는 법은 컨트롤키와 알트키를 누르고있는 상태에서 del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눌렀다면 위의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창이 실행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은 혹시 자신이 컨트롤+알트키보다 델리트키를 더 먼저 누르지 않았는지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컨트롤과 알트를 먼저 누르고 있는 상태로 del버튼을 눌러줘야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참고로 이곳에는 작업관리자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본인이 컴퓨터에 암호를 걸어놨다면 여기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또한, 설정해놓지 않은 분들이라고 할지라도 금방 암호설정을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삭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암호설정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란 화면에 작업관리자를 눌러주도록 합니다.
제대로 필자가 이야기한 것을 따라했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

이중 우리가 봐야할 것은 시작프로그램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대략적인 관리도 하고, 얼마나 부팅속도에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작시 영향이라고 적혀있는 것이 높으면 높을수록 부팅을 더 느리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컴퓨터가 켜지는 시간을 중요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 방법보다 중요한 것이 삭제법이 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시로, 만약  높음이라고 설정되어있는 프로그램이 30개 이상 있다면, 제아무리 부팅이 빠르던 PC라고 할지라도 순식간에 느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왕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제거를 하는 김에, 평소 본인이 사용하지는 않는데 시작영향 지수가 높은 것은 처리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필수로 켜져야하는 프로그램들은 건드리면 안 되기 때문에 자신이 임의로 설치한 파일 중에서만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게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기가 없애고자 하는 파일을 위와 같이 오른쪽 클릭한 다음에 사용 안함을 눌러주면됩니다.

혹은 왼쪽 클릭으로 본인이 제거하길 바라는 파일을 클릭해준다음 밑에 활성화된 사용안함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제대로 따라했다면 상태가 사용에서 사용안함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태면 이제부터 더 이상 내가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유사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새버전을 다시 깔면 간혹 다시 부팅때마다 프로그램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오늘 했던 내용을 반복해주면 됩니다.

윈도우10


2. 시작프로그램 추가 하는 방법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를 위해서는 우선 윈도우+R키를 눌러서 실행화면을 불러와줘야합니다.

이 실행에서는 이전에 CMD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써봤지만 이번에 사용할 기능은 전과는 다르게 특정 폴더의 위치를 찾아주는 것입니다.
shell:startup 이 명령어를 그대로 적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시작프로그램이 담겨져 있는 폴더를 찾아서 열어줍니다.

참고로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폴더를 찾아도 되지만, 스스로  찾기 위해서는 이것저것 뒤져봐야 하는 과정이 귀찮기도 하고,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명령어를 아는 사람들은 그냥 이렇게 간단히 찾는 게 더 낫습니다.

폴더를 보면 현재 자신이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해놓은 파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한마디로 이곳에 들어가 있는 파일은 컴퓨터가 부팅되는 순간에 내가 별도로 작업을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실행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곳으로 파일을 어떻게 옮겨야할까요?
간단하다. 파일의 exe실행파일을 폴더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드래그, 복사 붙여넣기 어떤 방법이든 없습니다.

눌렀을 때 정상적으로 실행 가능한 파일을 이곳에 위치시켜주도록 합니다.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추가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은 메모장 파일을 켜기 위해서 메모장exe를 실행시킵니다.

이와 똑같이 컴퓨터도 시작프로그램 폴더 안에 실행파일을 넣어놓으면 우리 대신 더블클릭으로 실행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래 더 다른 원리들이 추가적으로 있지만 그것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 폴더안에 실행파일을 넣었을 경우 나 대신 컴퓨터가 그것을 열어준다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렇게, 알고보면 간단한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혹여나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요약해놓은 내용도 영상으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